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적어봅니다.
작년부터 경유차 등의 매연이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하여 이슈화 되면서
노후차량에 매연저감장치(DPF) 장착 사업을 진행하였는데
제 차량도 오래 되어 매연저감장치 장착 대상이 되어 이번에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신청 방법은 개인적으로 우편으로 공지 되거나 장착 업체에 물어보면 바로 나오더군요.
지금은 신청기간이 지나서 물어보려면 시청이나 구청 등에 문의 해봐야 합니다.)
지난 3월 20일 경에 일괄 신청하고 4월 25일인 오늘 달았으니 1달 만에 장착 했다고 보는게 맞겠군요.
작년에는 DPF를 달면 무료로 달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올해는 무료는 없고 지원 받으면 10퍼센트만 받는다고 듣다가
오늘 가서 보니 비용이 시청에서 말 한 것보다 크길래 알아보니까 승용차는 10퍼센트만 내지만
투싼은 RV차량이라 RV와 승합차는 12.5퍼센트를 낸다고 되어 있네요.
그래서 저는 46만 5천원을 내고 장착하였습니다.
(아아.......예상보다 10만원이나 오버라니.......)
장착 신청은 엄청 간단한 듯 복잡하였는데 장착은 2시간만 기다리면 끝이네요.
장착하고 시험 가동 했는지 하얀 연기가 엄청 나오길래 뭔가 했더니 강제 연소를 하게 되면
하얀 연기가 나온다고 합니다. 실제 사용할 때는 처음엔 잠깐 나오고 안나온다고는 하네요.
일단 장착하고 난 후의 하체를 찍어봤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상당히 복잡합니다. 특히 DPF 옆은 전선이 가득하네요.
그리고 생각보다 DPF가 아래에 있어 자칫 방지턱 세게 넘으면 닿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인지 설명서에 주의사항에서도 요철을 조심히 넘으라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일단 장착 후 달린 소감입니다.
처음에 출발하는데 엑셀을 안 밟고 그냥 가게 하니까 움직이지 않더군요. 땅이 고르지 않은 콘크리트 바닥에
아래에 패인 홈이 있어서 그런가는 몰라도 안 가길래 엑셀을 결국 조금 밟았습니다.
다른 평평한 아스팔트에서도 해봤는데 거기는 상관 없었고요.
출력이 좀 떨어진 느낌이 드는듯 했지만 크게 문제 없는거로 생각하고 출력 문제는 패스 했습니다.
그리고 달릴 때에는 당장은 장착한지 얼마 안되서 문제 없이 달렸습니다. 전과 다를 건 없어 보이더군요.
근데 가장 크게 느낀 건 축매에서 DPF로 변경했더니 배기 소리가 작아졌다는 겁니다.
경유라 RPM을 4천으로 올리면 엄청 시끄러운데 전 과는 다르게 소리가 확연히 줄었더군요.
전에는 음악을 9 수준에 놓으면 딱 듣기 좋은 정도였는데 오늘은 9로 놓으니 시끄럽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다만, 소리 문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일단은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장착한 곳에서 관리 요령 같은 걸 여쭤보니 강제로 태우는 중에는 중간에 시동을 끄면 나중에 다시 걸 때 남아있는 경유가 연소하면서
백연이 나온다고 하니 왠만하면 깅제로 태우는 게 끝날 때 까지 시동을 켜놓고 있는게 좋다고 하네요.
엔진오일에 대해서는 C등급 이상의 DPF용 엔진오일을 골라서 넣어주면 좋긴 하지만 요즘 엔진오일들이 수준이 괜찮아서
크게 문제는 없다고는 합니다. 믿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그냥 넣는거로 하겠습니다.
어찌 되었든 이왕 이렇게 DPF를 단 만큼, 더 오랫동안 타야겠다는 마음이 생기네요.
15년 된 내차가 앞으로 얼마나 갈 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열심히 안전운전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 차야, 오랫동안 곁에 있어줘!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가 -----------------
약 3주정도 타고 쓰는 추가 글 입니다.
1. 차량이 너무 낮아서 정말 안 닿을 것 같던 곳도 닿습니다. 특히 지하주차장의 입구로 들어가는 살짝 턱진 곳이나 방지턱 높은 곳은
무조건 속도 10정도로 완전히 줄이고 타시길 권장드립니다. 앵간해선 안 닿던게 지금은 앵간해선 다 닿게 변해버렸습니다.
꼭 속도 줄이시고 방지턱 등을 넘으시기 바랍니다.
2. 생각보다 재생이 잦습니다. 3일 정도에 연속으로 2~3번을 이어서 하는데 혹시나 하여 문의 드리니 한번 점검 나오겠다고 합니다.
시내주행을 많이 하다 보니 DPF가 많이 작동하나 보다고 생각이 듭니다. 설명서에도 적혀있지만 꼭 한번씩은 고속 정속주행 하시길
권장합니다.
3. 처음엔 안나던게 하부에 한번 닿은 이후로 잡소리가 많이 들리기 시작하였는데 투싼의 경우 뒷바퀴 링크 가운데 쪽이 소음기와
DPF 쪽의 관과 맞닿아 소리가 나고 있었습니다. 원래는 해당 장착점에 가서 고쳐달라고 해야 하나 그냥 자주 이용하는 카센터에서
해당 사항을 수리하였습니다. 혹시 소리가 날 경우 꼭 A/S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장착 후 45~75일 사이에 성능검사를 하면 3년간 환경부담금이 면제된다고 합니다. 저도 몰랐는데 이번에 전화 받으면서 알게 된
사실입니다. 이거 알려주는게 의무는 아니라고 하니 꼭 본인이 챙기셔서 검사 받으시기 바랍니다. 3년이면 반년에 4만원씩 24만원이니
꼭 검사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더 추가할 글 있다면 더 적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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